본문 바로가기
식물

관엽 싱고니움 Syngonium podophyllum

by 써랑 2024. 4. 6.

 

싱고니움은 키우기 쉽고 다양한 색으로 자라 관엽식물로 인기가 많습니다. 덩굴처럼 타고 오르며 자라기도 하고 아래도 쳐지게 키우는 등 키우는 사람의 취향에 맞게 기를 수 있고 성장 속도도 빨라 키우는 재미가 쏠쏠한 식물입니다. 

목차

1. 학명

2. 요약

3. 빛

4. 물

5. 흙

6. 온도

7. 습도

8. 비료

9. 가지치기

10. 번식

11. 분갈이

12. 화분

13. 해충

14. 질병

15. 주의점

 

 

학명

Syngonium podophyllum

요약

매주 물 주기

3시간 미만 간접광

 

싱고니움은 하루에 몇 시간의 간접 조명만 있으면 잘 자랍니다. 창가에 두되 햇빛에 너무 오래 노출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북쪽창 근처나 식물등을 켜주는 것도 충분합니다. 

 

햇빛이 너무 부족하면 웃자라거나 잎이 노랗게 변할 수 있습니다. 잎이 떨어지면서 성장을 멈출 수도 있으니 빛이 더 많이 비치는 곳이나 식물등을 켜주세요. 

 

직사광선에 오래 노출되면 잎이 노랗게 되거나 화상을 입게 됩니다. 정오의 강한 직사광선을 피해서 햇빛이 적절히 비추는 곳으로 옮겨줘야 합니다.

 

빛을 많이 필요로 하지 않아 욕실이나 주방 등 집안 어디에서도 충분히 잘 자랄 수 있습니다. 

 

 

싱고니움은 물을 일정하게 유지해서 주는 종이 아닙니다. 화분의 흙이 적당이 마르도록 텀을 주세요. 완전히 마르지 않도록 주의하고 화분의 흙이 절반정도 말랐을 때 물을 주면 됩니다. 손가락이나 막대기를 이용해서 흙이 마른 정도를 확인하세요. 

 

화분의 흙이 말랐다면 화분 아래로 물이 흐르도록 듬뿍 줘야 합니다. 화분이나 흙의 배수가 원활하지 않으면 과습으로 시들 수 있으니 배수구가 많거나 큰 화분과 배수가 잘되는 흙으로 바꿔주세요. 통풍이 잘 되지 않는 곳에서도 과습이 될 수 있습니다.

 

 

영양분이 풍부하고 배수가 잘되는 흙으로 pH 5.5~6.5의 약산성토양이 좋습니다. 봄과 여름에는 촉촉하게 유지해 주고 가을과 겨울에는 조금 더 건조하게 유지합니다. 너무 축축하거나 건조하지 않도록 주의해 주세요. 피트, 부식토, 굵은 모래가 섞인 배합토를 사용합니다.

 

봄, 여름, 가을에는 한 달에 한번씩 액체비료를 주고, 성장이 멈추는 겨울에는 비료를 주지 않습니다.

 

온도

20℃~41℃가 이상적인 온도입니다. 겨울의 추운 온도에서는 잘 자라지 못하고 난방기기와는 적당한 거리를 둬야 합니다. 1℃ 아래로 내려가면 잎의 색이 밝아졌다가 서리를 맞으면 갈색 또는 검은색으로 변합니다. 손상된 잎은 잘라내고 즉시 따뜻한 곳으로 옮겨주세요.

 

너무 높은 온도에서는 잎이 말라서 타버립니다. 높은 온도로 손상이 왔을 때는 직사광선을 피해 그늘이 있는 장소로 옮기고 흙이 촉촉하게 유지되도록 합니다.

 

습도

40~70%가 이상적인 습도입니다. 공기가 건조해지면 잎 끝이 시들 수 있습니다. 주 2~3회 잎에 물을 뿌려주는 것으로 예방할 수 있습니다.

화분받침에 자갈을 두고 물을 부어 습도를 높일 수도 있고 싱고니움 주변으로 가습기를 틀어 습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가지치기

싱고니움은 봄과 여름에 가지치기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시들거나 병든 잎이 아니라면 겨울에는 가지치기를 하지 않습니다. 가지치기를 하면 새로운 싹이 나와 더 풍성하게 자랄 수 있고 통풍이 잘돼 더 건강해집니다. 

 

꽃을 보길 원하지 않는다면 봄에서 가을 사이에 꽃봉오리를 잘라주세요. 꽃봉오리를 제거하면 영양분이 잎에 집중돼서 더 예쁘게 자랄 수 있습니다.

 

번식

꺾꽂이, 조직 배양, 포기 나누기로 번식시킬 수 있습니다. 꺾꽂이를 할 때는 건강한 줄기를 10cm 정도 잘라 자른 단면을 발근제에 담가줍니다. 펄라이트를 섞은 배양토나 질석과 피트모스를 1:1로 섞어 줄기를 꽂아줍니다. 비닐 등으로 덮어 습도를 높게 유지시켜 그늘진 곳에 두면 뿌리를 내립니다. 자른 줄기를 흙에 바로 꽂아도 됩니다. 성장기인 봄 또는 여름에 하는 것이 확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분갈이

1년에 한 번 봄 또는 여름에 분갈이를 합니다. 싱고니움의 크기에 맞는 화분으로 바꾸고 새로운 흙으로 채워주세요. 불필요한 줄기는 잘라냅니다.

 

 

화분

배수구가 있는 화분을 사용하고 화분받침에 자갈을 깔아 두면 과습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지지대를 사용하면 싱고니움이 지지대를 타고 오르면 자랄 수 있습니다. 

 

배수가 원활할 수 있도록 토분에 심는 것을 추천합니다.

 

해충

응애, 깍지벌레, 진딧물

 

심각하지 않다면 유충과 알을 제거하고 세제를 조금 섞을 물에 화분을 담가주세요. 세제를 섞을 물을 잎 구석구석에 뿌려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질병

갈색반점

곰팡이나 세균성 질병으로 심각하지 한다면 손상된 잎을 빠르게 제거합니다.

 

잎부패

박테리아 감염으로 다른 식물에 옮겨갈 수 있습니다. 손상된 잎을 소독한 칼로 잘라냅니다.

 

갈변, 마름병

노화로 인한 황변과 건조는 회복할 수 없습니다.

 

건조

가지 아래부터 잎이 노랗게 변하면서 시들면 물을 천천히 충분히 적셔지도록 줘야 합니다. 저면관수를 하는 방법도 화분 전체의 흙을 적셔줍니다. 

 

주의점

개과 고양이에게 독성이 있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플랜 테리어 스킨답서스 수경재배 방법 준비물

관엽 엘라티올 베고니아 Begonia X hiemalis

관엽 행운목 Dracaena Fragra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