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공유/자동차

자동차 엔지니어 마누라가 쓰는 아이오닉 5 N

by 써랑 2023. 7. 22.

아이오닉5 N 철인28호 닮았다.

 

 

목차
1. 아이오닉 5 N 공개
2. 아이오닉 5 N 성능 및 컬러
3. 아이오닉 5 N 브레이크
4. 아이오닉 5 N 내연기관 감성
5. 아이오닉 5 N 배터리&충전
6. 아이오닉 5 N 디자인
7. 아이오닉 5 N 기술
8. 아이오닉 5 N 해외반응
9. 아이오닉 5 N 예상가격 & 정부지원

 

 

아이오닉 5 N 공개

 

7월 13일 현대차는 순수 전기 고성능 모델 아이오닉 5N을 영국 '굿우드 페스티벌 오프 스피드'에서 최초 공개했습니다. 최고 출력  650마력(478kW), 최고 속도는 260km/h으로 주행 성능이 웬만한 스포츠카를 넘어섭니다. 포르셰 타이칸 GTS의 최고출력은 598마력(440kW), 최고 속도는 250km/h입니다. 이러한 성능차이는 아이오닉 5N의 제로백이 3.4초로 포르셰 타이칸 GTS의 제로백 3.7을 앞섭니다.

마이현대 카라이프-여름맞이 고객감사 이벤트

 

아이오닉 5 N 성능 및 컬러

 

성능.jpg
0.09MB

 

아이오닉 5 N 브레이크

 

N 튜닝 브레이크 

4 피스톤 모노 블록 캘리퍼 적용 - 전후륜 구동력을 운전자가 직접 분배할 수 있습니다.  냉각 효율을 개선하기 위해 새로운 경량 소재를 사용했고 공기 흐름이 최적화되도록 디자인이 되었습니다. 

회생 제동 시스템을 재해석해서 제동 성능을 높이는 N Brake Regen 설계로 기계식 브레이크는 추가 제동력을 보충합니다.

N Brake Regen 설계란?

최대 0.6G 감속력은 업계 최고의 수치, 최대 0.2G의 ABS 활성화

N Brake Gegen과 유압 브레이크의 부드러운 전환

왼발 제동을 통해 트랙에서 주행할 때 브레이크와 가속 페달이 동시 작동 제동력을 극대화, 기계식 브레이크에 가해지는 제동력을 낮춤

마이현대 카라이프-여름맞이 고객감사 이벤트

아이오닉 5 N 내연기관 감성

Everyday Sportscar

N e-shift 

동력전달과 변속 감각에 대한 통제감을 제공

 

내연기관(ICE) N 차량의 8단 듀얼 클러치 변속기(DCT)를 시뮬레이션하여 전기차지만 동력 전달과 변속 감각에 대한 통제감이 느껴지도록 했습니다. 모토 토크 출력을 제어해서 기어를 변속하는 듯한 시뮬레이션을 하고 변속이 될 때와 같은 차체의 충격을 그대로 표현했습니다. 

N Active Sound+  

Evolution은 N 2025 Vision Gran Turismo Concept 및 RN22e에서 영감은 받은 N 시그니처 전자 사운드 ICE에서 들을 수 있는 전자식 사운드를 제공하여 스포티한 감성을 전달

Ignition은 팝 앤 뱅 사운드 효과로 완성된  ICE N 자동차의 2.0 터보 엔진을 시뮬레이션

Supersonic는 전투기를 시뮬레이션하여 운전자에게 전투기 조종사의 느낌을 줌

 

N e-shifr와 N Active Sound+가 긴밀하게 작동해서 운전자가 내연기관을 운전하는 느낌이 들도록 다이내믹함을 제공합니다. 

내부에 8개, 외부에 2개의 스피커에서 세 가지 사운드 테마를 제공합니다.

마이현대 카라이프-여름맞이 고객감사 이벤트

아이오닉 5 N 배터리

 

4th gen battery technology

 

V2L(Vehicle to Load) 장착  

저장된 에너지를 사용하여 다른 전자기기를 충전할 수 있습니다. 캠핑을 할 때 시동을 끈 상태에서도 전기를 공급합니다.   

 

800V 고전압 충전 시스템은 18분 만에 80%를 충전시킬 수 있고, 5분 만에 100km 주행할 수 있을 만큼 충전이 됩니다.

 

350kW급 초급속 충전기 사용 시 약 18분 만에 80% 충전

100kW급 급속 충전기 사용 시 약 30분~1시간 동안 80% 충전

50kW급 급속 충전기를 사용 시 약 1~2시간 동안 80% 충전

14kW급 완속 충전기를 사용 시 약 5시간 동안 100% 충전

7kW급 완속 충전기를 사용 시 약 10시간 동안 100% 충전

3.6kW급 휴대용 완속 충전기를 사용 시 약 20시간 동안 100% 충전

 

충전 시간은 여러 요인으로 달라질 수 있으니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아이오닉 5 N 디자인

 

전체

아이오닉 5 보다 20mm 낮고, 바닥에서 50mm 높고, 80mm 길어졌습니다. 

275/35R Pirelli P-Zero 타이어와 단조 21인치 알루미늄 휠이 들어갑니다.

아이오닉 전체

전면 

N 전용 윙 타임 스포 일러과 오렌지 컬러의 리어 디퓨저 및 에어 아웃렛이 공기 흐름을 제어합니다. 스포일러에 통합된 삼각형 N 전용 HMSL 브레이크 라이트가 들어가고 리어 해치 아래로 체커 플래그 리플렉터 그래픽이 있는 N 전용 블랙 범퍼 커버가 들어갑니다. 리어 윈도 와이퍼가 들어갑니다.

아이오닉5 N 전면

후면

스포티함을 강조하고 성능을 높이기 위해 블랙 트림 파츠와 윙 타입의 리어 스포일러로 서킷에서 드라이빙할 때 최적화된 디자인입니다. N 마스크 그래픽 페시아와 에어커튼, 에어 플랩은 냉각효과를 높여줍니다. 립 스포일러와 블랙 프런트 범퍼 커버 하단 EV N 전용 '루미너스 오렌지'가 사이드 스커트를 따라 이어집니다.  

아이오닉5 N 후면

인테리어

N 전용 스티어링 휠  4 스포크 구조, N로고가 들어갑니다. 주행 모드를 설정하는 4개의 버튼이 있습니다.

-드라이브 모드 버튼

-N Grin Boost 버튼 - 일정 시간 동안 출력을 높여 최대 가속 성능을 발휘

-N 버튼 - 스프린트 모드, 엔듀런스 모드로 구성된 N 레이스기능을 적용해 주행 목적에 맞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스프린트 모드는 출력 제한 없고, 엔듀런스 모드는 배터리 온도가 오르지 않도록 제어해서 긴 시간 주행 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아이오닉5 N 스티어링 휠

 

N Pedal  발이 미끄러질 위험을 줄이고 발판도 안정적인 드라이빙을 위해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EV 고유의 무게와 크기를 해결하기 위한 설루션으로 개발되었습니다. 지능형 소프트웨어 기능이 즉각적인 전환 동작과 스로틀 감도를 제공하도록 설계되어 있고 i-Pedal의 회생 제동 시스템에서 사용되는 유사한 기술을 사용해서 보다 빠르고 짜릿한 코너링을 우선시했습니다. 감속력을 활용한 공격적인 무게 이동이 발생하여 날카로운 코너 진입이 가능합니다.

 

N 버킷 시트  앞 좌석의 전면, 후면에 배치되어 있고 전면에는 웰컴 라이팅이 있습니다. 아이오닉 5 보다 약 20mm 낮게 배치되고 투톤의 디자인 테마가 후면까지 이어집니다. N 시트 강화 볼스터를 적용하여 서킷 드라이빙 시 안정적인 자세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합니다.

아이오닉5 N 시트

센터 콘솔  무릎패드, 정가이 지지대, 슬라이딩 팔걸이로 드라이빙시 편안함을 제공합니다.

 

C타입 USB와 무선충전기, 컵홀더가 있습니다.

아이오닉5 N 인테리어

아이오닉 5와 동일-재활용 가능한 페이퍼렛 문 장식, 사탕수수에서 추출한 BIO PET 원사, 재활용 PET 병에서 추출한 재활용 PET 원사, 사탕수수에서 추출한 BIO TPO 및 에코 가공 가죽, 재활용 타이어 안료 페인트와 재활용 폴리 알칸타라 시트 커버 천

 

 

아이오닉 5 N 적용기술

 

e-LSD  코너링 성능과 제어를 최적화합니다.

 

N 토크 분배 시스템  가변적인 전방 및 후방 토크를 11단계로 분배할 수 있습니다.  추가 휠 센서와 더 커진 댐퍼 크기로 더 넓어진 댐핑 용량은 전자 제어식 서스펜션의 성능 범위를 넓혀줍니다. 4 피스톤 모노블록 캘리퍼, 360mm 후면 디스크, 400mm 전면 디스크가 특징입니다. 캘리퍼 내부로 유입되는 브레이크 오일의 압력이 각각의 피스톤에 빠르고 균일하게 전달되도록 합니다.

 

N Drift Optimizer  실시간 입력에 반응하는 여러 차량 컨트롤의 균형을 맞춰 드리프트 각도를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통합된 토크 킥 드리프트 기능을 통해 즉각적인 드리프트 시작이 필요한 주행 시나리오를 위해 후륜 구동 내연기관 차량의 클러치 킥 동작을 시뮬레이션 할 수 있습니다.

 

상시 사륜구동 시스템(AWD)  드라이브 모드에 따라 전후 토크 배분을 운전자의 선호에 맞춰 조정할 수 있습니다. 안정적인 그립 주행과 드리프트 주행이 가능합니다

 

N 액티브 사운드 플러스

 

N-e shift  

 

N브레이크 리젠

 

N 토크 디스트리뷰션 탑재  센터 디스플레이에서 선택할 수 있고 구동방식에 따른 주행 특성이 달라집니다. 이것으로 전륜, 후륜, 사륜구동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N 배터리 프리컨디셔닝기능  드래그 모드 30~40도,  모드 20~30도 설정. 운전자가 고른 주행 목적에 따라 차가 스스로 배터리 온도를 최적으로 관리해 줍니다. 전기차는 내연기관 차보다 열 관리가 어려워서 최고 속력을 유지하면서 배터리 과열을 방지하는 것이 기술력입니다.

 

PE 시스템 개선

 

블루링크 

어플드리프트 모드.

-EV 모드 전용으로 출시되고 2년 후 정상적인 서비스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드리프트 모드는 블루링크 어플을 통해서 구독 서비스로 출시될 예정입니다.  

 

차세대 인포데인먼트 시스템인 ccNC(Connected Car Navigation Cockpit) 탑재

1. 하이패스 카드 디스플레이에서 텍스트로 확인가능

2. 증강현실 내비게이션

3. 빌트인캠-운전자가 어떤 시점에서 방향지시등을 작동시켰는지 확인가능 

4. 현대카페이

5. 동영상스트리밍 

6. OTA기능 적용-소프트웨어 업데이트

7. 팟캐스트 이용가능 

8. 뮤직스트리밍

9. 퀵 컨트롤-자주 사용하는 기능 

10. 분할화면-2가지 기능 동시 사용가능

 

아이오닉 5 N 해외반응

   

미국 모터스포츠 전문지 로드앤드트랙

"99%의 전기 차는 영혼 없이 조용한 '바퀴 달린 상자'에 불과하지만, 아이오닉 5N은 다르다."

영국 자동차 전문지 오토카

"레이스카 DNA를 지닌 아이오닉 5N은 운전자와 자동차의 일체감을 위한 다양한 기술을 갖췄다."

영국 자동차 전문지 카

"강화한 핸들링과 제동 성능, 새로운 공력, 냉각 설계도 돋보이지만, 운전의 즐거움을 높여주는 소프트웨어의 변화가 훨씬 중요하다. 

현대차의 용감한 도전"

영국 자동차 전문지 톱기어

 "아이오닉 5N은 광란의 드리프트가 가능한 한국의 전기 듀얼 모터 괴물"   

"전기차의 퍼포먼스에 대한 우리의 생각을 바꾸고자 하는 합리적이고 미래지향적인 자동차이자, 즐거움을 주는 고성능 전기차"

 

 

아이오닉 5 N 예상가격 및 정부지원 

 

예상가격은 7000만 원 대로 예상됩니다.

 

 

정부지원 전기차 보조금 지급 기준

5700만 원 미만은 100%

5700만 원 이상 8500만 원 미만은 50%

8500만 원 이상 보조금 혜택 없음

 

 

함께보면 좋은 글

자동차 엔지니어 마누라가 쓰는 디스커버리 23.5년식 D300 R-Dynamic HSE

자동차 엔지니어 마누라가 쓰는 싼타페 풀체인지 산타페 MX5 (feat. 쏘렌토MQ4)내용추가

자동차 엔지니어 마누라가 쓰는 2024 BMW X5 50e (feat. 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