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물

실내에서 방울토마토 키우기

by 써랑 2024. 3. 20.

집에서 방울토마토를 직접 키워보고 싶은데 생각보다 잘 자라지 않았다면 꼭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자녀가 있다면 좋은 교육이 될 수 있습니다.

목차

1 기본관리

2 전정

3 번식

4 씨앗키우기

5 분갈이

6 월동

7 문제점

 

 

1

기본관리

 

하루 최소 6시간동안 햇빛을 받아야 합니다. 실내에서 토마토를 재배하는 경우 토마토 식물을 햇볕이 잘 드는 창가에 자리를 잡고 따뜻한 온도를 유지해줍니다. 부족한 빛은 식물등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미리 만들어진 배합토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질석과 피트모스를 홉합하여 사용하고 5-10-5 비료를 섞어 줍니다. 흙은 촉촉하게 유지하되 배수가 잘 되야 하고 pH 5.8~6.8 사이로 약산성을 유지해주세요.

 

 

실내에서 자라는 토마토에는 야외에서 키울 때보다 물을 더 자주 줘야 합니다. 손가락으로 흙을 만져보고 겉흙이 말랐을 때 충분히 물을 주세요. 흙이 지속적으로 촉촉하게 유지하되 배수가 잘되야 합니다. 

 

온도&습도

토마토는 따뜻한 날씨를 좋아합니다. 화분이 20도 이상의 온도를 유지해줍니다. 햇볕이 잘 드는 여름 환경이 가장 이상적입니다. 밤에는 낮보다 습도가 약간 낮은 환경(약 80~90%)이 좋습니다. 

 

 

비료

식물이 자라서 나오기 시작하면 비료가 필요합니다. 자주 물을 주면 화분 식물의 영양분이 빠져나가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비료를 줘야 잘 자랍니다. 처음 화분에 심을 때도 비료를 추가합니다. 매주 수용성 또는 유기 비료를 주고 4~6주마다 과립형 비료를 추가합니다.

 

 

2

전정

 

토마토 가지치기는 비교적 간단합니다. 특정 품종에는 가지치기를 거의 하지 않아도 됩니다. 품종을 잘 모를때에는 주 가지에서 자라는 곁순을 제거해줍니다. 작은 줄기는 열매를 맺지 않아 이것을 제거하면 열매를 맺는 가지가 잎보다 더 많이 자랍니다.

 

가지치기는 몇 주에 한번씩 이른 아침에 식물이 마른 상태일 때 잘라줍니다. 곁순이 나오면 계속 제거하고 손가락으로 짧은 곁순도 떼어냅니다. 흙에 닿는 잎을 미리 제거하면 감염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3

번식

 

묘목에서 잘라낸 줄기로 삽목해서 번식 할 수 있습니다.

  1. 절단 작업을 할 때 토마토를 따뜻한 환경에 둡니다. 싹이 없고 곁순이 있는 줄기를 고릅니다.
  2. 멸균 전지가위로 15~20cm 길이로 자릅니다.
  3. 상부의 잎을 두고 나머지 잎을 모두 뗍니다.
  4. 화분 흙이나 질석으로 채워진 화분에 물을 충분히 적셔줍니다. 손가락이나 연필 등으로 구멍을 만들어 줄기를 넣어줍니다.
  5. 수경으로 키우면 뿌리가 일주일만에 나오지만 흙에서 키우는 것 만큼 튼튼하지 않습니다.

 

 

4

씨앗키우기

 

  1. 축축한 흙에 씨앗을 뿌리고 화분 절반이상 물에 잠기도록 합니다.
  2. 습도를 유지하기 위해 뚜껑이나 비닐로 덮어두고 어둡고 따뜻한 곳에 둡니다.
  3. 1~2주 안에 싹이 나옵니다. 햇볕이 잘 드는 곳으로 옮기거나 식물등을 비춰줍니다.
  4. 잎이 나오면 분갈이를 합니다. 화분의 배수구가 충분해야 합니다.
  5. 매일 점차적으로 낮은 온도에 노출시키되 10도 이하로 내려가지 않도록 합니다.
  6. 2주 후에 분갈이를 하고 습도 유지를 위해 멀칭을 해줄 수 있습니다.
  7. 비료를 꾸준히 줘야 합니다. 땅에 닿는 잎은 제거해줍니다.

 

5

분갈이

 

토마토의 뿌리가 자리를 잡으면 그대로 유지하도록 더 큰 화분으로 옮겨줍니다. 뿌리 주변의 흙을 조심히 파낼 수 있지만 줄기의 일부가 흙에 묻히도록 합니다. 줄기 아래에는 흙을 가볍게 채워주고 비료를 줍니다.

 

 

6

월동

 

실내에서 키우는 방울토마토는 겨울에도 햇빛이 필요합니다. 물과 비료에 신경을 써서 영양분이 부족해 지지 않도록 해야합니다. 식물등을 사용할 수 있지만 난로옆에 두지 않도록 합니다.

 

 

 

7

문제점

 

잎 말림

실내에서 잘 자라지 않는다면 토마토가 받는 빛과 물이 문제일 수 있습니다. 꽃이 피지만 열매가 맺히지 않는 다면 야간 온도가 너무 낮거나 물부족합니다. 잎이 시들고 말린다면 과습, 고온, 과도한 가지치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잎이 노랗게 변함

토마토를 키울 때는 영양소가 많이 필요합니다. 특히 실내에서 키울 때에는 물을 더 자주 줘야 하는데 철, 마그네슘, 질소가 함유된 비료를 사용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총채벌레 완벽 박멸 가이드

블루베리 키우기 주택 가정 아파트 베란다 집에서 키우는 법

깍지벌레 박멸 방제 해충 없애기